이런 질문을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답한 심정에 글올리니 부디 성가시다 생각지 마시고 답변부탁드립니다.
한달전에 어여쁜 아가를 낳아서 여러모로 고민하다가 겨우 이름을 지어 출생신고를 하려고 합니다.
근데 한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돌림자를 써서 이름을 지려하니 도저히 좋은 이름이 나오질 않는겁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돌림자 없이 이름을 지어 출생신고를 하려고 하는데 가족의 어른들이 족보에 올려야 할텐데 돌림자를 써야 되지 않겠냐고 하십니다.
만일 호적에는 돌림자 없이 불리어지는 이름을 올리고 족보에는 돌림자를 써서 별도의 이름을 지어 올릴수도 있는지 궁굼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족보에 이름을 올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호적의 이름과 동일해야 하는지 궁굼합니다. 3월24일이 태어난지 한달이 되는날인데 정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고 있답니다. 부디 조속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나그네
족보에 올리는 이름은 호적의 이름과 달라도 관계없습니다.
출생신고는 항렬자 사용안한 이름으로 하고 족보는 항렬자 사용한 이름으로 하면됩니다.
2005.03.10 09:40
혜진이
님 저는 외국의 성씨족보 가리쳐그께요 외국에는 여자가 시집을 가면 남편의 성씨를 따른다. 미국,영국,이탈리아,오스트리아,독일,스위스,브라질 등도 원칙적으로 아내는 남편의 성을 따르는 것이 통례다. 그러나 법률로 정해진것이 아니며 여자는 결혼전의 성을 그대로 가질 수도 있고 남편의 성을 사용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