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등록
  • 국내최초 족보 전문사이트 Since 1997
  • 한국인의 뿌리와 전통을 이어갑니다
  • 뿌리를 찾아서는 국내에 현존하는 287개 성씨와 그에 따르는 3천여 개의 본관별 시조와 유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www.rootsinfo.co.kr
    성씨의 종류와 유래 성씨의 역사 족보 이야기 친인척 호칭법 국가 연대표 역대왕 연대표 성씨별 인구순위 본관별 인구순위 고사성어


     
    개성내씨(開城乃氏)
    유래
     시조 : 내득균(乃得均)
    내씨는 삼국사기와 동사강목(東史綱目)에 신라 소지왕(炤知王, 21대)의 비(妃)인 선혜부인(善兮夫人)이 이벌찬(伊伐飡) 내숙(乃宿)의 딸로 기록되어 있고, 고려사에는 충혜왕(忠惠王, 28대)의 사부(師傅, 고려 때 세자와 세손에게 학문을 가르치던 정1품 품계)가 내원(乃 圓)이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역사가 오래된 씨족으로 추정되나 문헌이 전하지 않아 오늘날 내씨와의 관계는 정확히 고증할 수는 없다.

    개성내씨는 조선개국 초에 고려의 왕씨(王氏) 일족을 숙청할 때 화를 면하기 위하여 내씨로 성을 바꾸고 본관을 개성으로 하여 대를 이어 왔다고 전한다. 그러나 족보 등이 전하지 않아 계대를 밝히지 못하여, 조선 현종 때에 통정대부(通政大夫)로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역임한 내득균(乃得均, 일명 내득선)을 1세조로 하고 있다.
    인물
    내득균(乃得均)의 아들 내용익(乃鎔翊)이 1655년(효종 6)에 출생하여 숙종 때 가선대부(嘉善大夫)로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지냈으며, 그의 아들 내장호(乃章澔)는 영조 때 동지중추부사에 오르고, 슬하에 아들 3형제를 두었는데 이들 모두가 현달(賢達)하여 개성 내씨의 3 대 산맥을 이루었다. 개성내씨는 내장호의 아들 3 형제 대에서 크게 번성하여 내장호의 아들 3 형제 중 장남 내정원(乃楨元)은 동지중추부사에 올랐으며, 차남 내정빈(乃楨彬)은 1777년(정조 1) 무과에 급제하여 가선대부(嘉善大夫)로 동지중추부사를 역임하여, 통정대부(通政大夫)에 오른 막내 내정성(乃楨成)과 함께 가문을 대표했다. 그외 인물로는 내용익(乃鎔翊)의 증손자 내홍섭(乃弘燮), 내경섭(乃慶燮), 내몽섭(乃夢燮)이 모두 동지중추부사를 역임했고, 선략장군(宣略將軍)에 오른 내재욱(乃在郁), 내재한(乃在漢), 내재렴(乃在廉) 등은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지낸 내학륜(乃學崙, 내재한의 손자)과 함께 명성을 떨쳤다.
    본관 연혁
     본관소재지 : 개성특급시
    개성(開城)은 경기도 북서부에 위치한 지명으로 현재 개성직할시가 되었다. 본래 고려의 수도였으며, 그 이전까지 송악군(松嶽郡)·송도(松都)·개경(開京)·부소갑(扶蘇岬)·동비홀(冬比忽)·촉막군(蜀莫郡) 등으로 불리었다. 고구려 때에는 부소갑(扶蘇岬)이라 했으며, 465년(백제 개로왕 11)에는 100년 동안 백제 영토였다. 555년(신라 진흥왕 16)에 신라가 점령한 이후 송악군(松嶽郡)으로 개칭되었고, 898년(효공왕 2)에 궁예가 잠시 태봉의 도읍으로 삼기도 하였다. 919년(고려 태조 2) 1월 수도를 철원(鐵原)에서 송악산(松嶽山) 남쪽으로 옮긴 후 개풍군과 송악을 합쳐 개주(開州)라 불렀고 5부를 설치하였다. 960년(광종 11)에는 개경(開京)으로, 995년(성종 14)에는 개성부(開城府)로 개칭하였다. 조선이 개국하여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 1467년(세조 13)에 개성부로 경기도에 편입되어 개성부윤(開城府尹)이 부임해 오다가 1906년 개성군으로 개편되었다. 1949년 시제(市制) 실시에 따라 개성시가 되었고, 1954년 10월 개풍군과 판문군(板門郡)이 황해북도에 편입되었다. 1955년 개성시와 황해북도 개풍군·판문군이 통합되어 개성직할시로 승격되었으며, 1961년 3월 황해북도 장풍군에 강원도 철원군 일부를 편입시키면서 개성직할시의 관할이 되었다. 2004년 1월 개성직할시를 황해북도 개성특급시(開城特級市)로 바꿨다.
    인구수
    통계청의 인구조사에 의하면 개성내씨는
    1985년에는 66가구 283명, 2000년에는 112가구 368명,
    가장 최근인 2015년에는 293명으로 조사되었다.